본문 바로가기
서재

[서재]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by 만타천 2024. 12. 7.

운동을 배울 때 우리 몸의 본능적 반응을 거슬러야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말이 있다. '공을 멀리 보내려면 힘을 빼라'는 이야기처럼 말이다. 효용성 있는 진실은 의외로 상식이나 통념과 반대된다.

 

투자의 세계도 마찬가지다. 하락장이 오면 사고, 상승장이 오면 팔아야 한다. 하지만 하락장이 오면 무서워 매수하기 힘들고, 상승장이 오면 욕심에 팔기 힘들다. 우리의 본능을 거스르는 행동을 해야 한다.

 

영웅적인 활동과 실행이 아니라 지극히 지루하고 반복적이며 끝이 없어 보이는 탐침 활동의 연속이 바로 창업가의 성공 자질이다. 이것이 스타트업 경영의 첫걸음이다.

성공과 실패를 모두 경험하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지루한 일임을 알게 되었다. 성공은 올바른 프로세스를 따름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사업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어떤 가능성을 열어주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항상 현재보다는 미래를 생각하고, 미래에 무게중심을 두고 결정해야 한다. 현재의 번듯함이 미래에 더 긴 고통을 가져올 것이다.

창업하기 이전 5~10년 동안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얼마나 집중했으며 구체적으로 무엇을 시도해 왔는지가 중요하다.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할 타이밍은 '내실이 차고 넘치는 때' 이다. 먼저 내실을 쌓자.

 

 

더이상 회사에 있는 시간이 아까울 때.

내가 그 시간에 더 많은 가치를 만들 수 있을 때.

그때가 내가 비로서 홀로설 수 있는 타이밍이다.

그 순간을 위해 더 많은 시도와 미래를 위한 집중이 필요하다.

 

 

남들이 뛴다고 덩달아 뛰지 마라. 어디 빠른 길 없느냐고 두리번거리지 마라. 날아가는 놈 부러워도 마라. 조급해하지도 마라. 기회는 항상 있으니,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잘하라.

 

 

하락장에도 상승하는 종목은 나온다. 코스닥 지수가 하루에 -11%까지 밀린 날에도 상한가는 나온다. 날아가는 종목을 부러워 마라. 기다리면 당신의 차례가 온다. 그러니 자신의 기준을 갑자기 바꾸는 우를 범하지 마라. 시장에 기회는 항상 있다.

 

 

안 된다고 느끼는가? 되게 하라!

지금 그런 것이 없는가? 있게 하라!

규칙이 걸림돌인가? 룰을 새로 만들어라!

장애물에 부딪혔는가? 시도하고 시도하고 포기하지 마라!

한계를 경험했는가? 더 높은 비전을 보라!

속도를 내고 생각한 대로 행동하라. 이것이 기업가 정신이다.

생각했는가? 생각대로 바로 실행했는가? 실행력과 속도는 스타트업의 생명이다.

 

 

결국 경영자는 자신의 사업에서 경제적인 성과를 달성할 때 비로소 그 존재와 권위를 인정받을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을 위한 모든 것을 포괄하는 서비스란 없다. 특정한 고객의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사업의 본질 이다.

고통스러운 상황에 있는 고객은 해결책이 있다는 소문만 들어도 제 발로 뛰어와 제품을 자발적으로 산다.

당신의 첫 번째 한 명의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1000만 명의 회원은 없다. 하찮아 보이는 그 '하나' 그리고 '첫 번째'가 본질이기 때문이다.

항상 자신의 상급자/고객의 목표에 무엇을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생각해야 한다.

 

 

혁신의 90퍼센트는 무엇이 아닌 어떻게에 대한 혁신이다. 내가 전에 했던 일을 전보다 낫게 하는 사람, 그 사람이 혁신가이다.

'창의'는 온갖 잡음 속에서 원리를 이해하고 기본 위에 서는 것에서 시작한다. '혁신'은 그 기본을 지금보다 조금 더 잘하는 것이다.

 

 

조직이 커질수록 CEO의 주된 역할은 '듣고 판단하고 결정하고 보조하는 것' 이다.

하나님도 인간을 창조하면서 신의 뜻을 거부하고 선악과를 따먹을 자유의지를 주면서 사람의 마음까지 통제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라면값 정도 벌 수 있다면 두려워할 것이 없다.

대학원을 가기위해 무급휴직을 했었습니다. 그때 내가 숨만 쉬는 수준으로 살아도 200만원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00만원 x 12개월 = 2,400만원

그렇다면 저는 회사 밖에서 1년에 2,400만원 이상 벌 능력이 되면 두려워할게 없어집니다.

2.5억원 x 10% = 2,500만원 입니다. 제게 필요한 투자원금과 목표 수익률이 계산됩니다.

이중 2~3%는 배당으로 받는다고 하면 7~8%를 매매차익으로 벌어들이면 됩니다.

가능합니다!

각자의 라면값이 있을겁니다. 그 라면값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벌어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게 첫 번째 단계일 것입니다.

-우리는 해냈다-